본문 바로가기
기타 잡동사니

우리나라 성씨 순위 종류 알아볼까요?

by 우람찬목소리 2017. 5. 4.


안녕하세요 좋은 오후입니다.

다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아직 5월밖에 안됐는데 벌써 여름인듯

날씨가 굉장히 더운데요, 벌써부터 에어컨을 틀어야 하나 고민되네요.

아무튼, 오늘은 우리나라 성씨에 대한 포스팅을 해볼까 하는데요,

다들 성에 따라서 조상이 다르고, 지역명이 붙는다는 건 다들 아실 거예요.

저의 경우에는 전주 이씨를 쓰고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우리나라 성씨 순위나 종류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릴테니 다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성씨 순위나 종류는 뿌리를 찾아서 라는 사이트에

잘 저어리되어 나와있는데요,

네이버에서 뿌리를 찾아서를 검색해보시면

족보전문 사이트라며 성씨와 본관,

족보의 종류와 유래, 촌수, 인구순위, 친인척 호칭법,

고사성어 제공이 되어있다고 나오네요.

일단 사이트를 클릭하여 홈페이지로 들어가주세요.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좌측 메뉴를 보시면 성씨의 종류와 유래, 성씨의 역사,

족보이야기, 친인척 호칭법, 국가연대표, 역대왕연대표,

성씨별 인구순위, 본관별 인구순위, 고사성어 등으로 나뉘는데

성씨의 종류와 유래로 들어가시면 가나다 순으로 성씨가 나오며

성씨를 클릭하면 해당 성씨의 본관과 유래, 인구수를 볼 수 있다고 해요.





저는 예시로 남씨를 선택해봤는데 남씨의 본관이라며

경주, 고령, 고성, 남양, 남원, 남평 등 여러곳이 나오네요.

남씨는 총 22개 본관에 인구는 257,178명이 있다고 하며

남씨의 본관은 문헌에 50여본까지 기록되어 있으나

영양, 의령, 고성 3본을 제외한 나머지는 알 수가 없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본관을 클릭해볼까요? 저는 경주로 한번 클릭해볼게요.





경주남씨를 클릭하니 해당 성씨 본관에 대하여

유래와 본관연혁, 인구수가 나오는데요,

유래를 보면 경주남씨는 조선시대에 발간된 증보문헌비고에 나타나지 않는

조선시대 이후에 신설된 성씨본관으로 시조, 연원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고 하고요,

본관 연혁에 보시면 본관소재지는 경상북도 경주로,

통계청의 인구조사에 의하면 경주남씨는

1985년에는 총 21가구 115명,

2000년에는 총 2,279가구 7,037명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성씨별 인구순위를 봐볼까요?

위는 2000년 실시한 인구조사에 나타난 현존하는 286개 성씨별 인구순위라고 하는데요,

2017년 현재에 가장 최신의 통계가 2000년에 실시한 인구조사 통계라고 하네요.

일단 위는 1위부터 150위까지입니다.

1위는 김씨, 2위는 이씨, 3위는 박씨, 5위는 정씨라고 하네요.





다음으로는 151위부터 286위까지입니다.

경씨, 빙씨, 소씨, 예씨, 우씨는 2000년도 통계자료에선

각 1명씩밖에 없다고 나오네요.

그리고 그 아래로 기타와 미상에 대해서 나와있는데

기타는 1,054, 미상은 7,900정도 된다고 나와있습니다.


여기까지 우리나라 성씨 순위 및 종류를 알려드렸는데요,

조금이나마 유용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이글은 여기에서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항상 행복한 하루 되시고요,

기분 좋은 일들로 가득한 나날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