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직장을 구하게 되거나 독립을 하게 되면
가족과 떨어져 살면서 본인이 세대주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때 세대주 분리 신청이 필요합니다.
저도 이번에 회사 때문에 독립을 하게 되면서 세대주 분리 신청을 했는데요,
예전에는 동사무소에 방문해서 신청을 했어야 했지만 요새는 간편하게 집에서
온라인으로 쉽고 빠르게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바로 세대주 분리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세대주 분리 방법은 민원24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민원24를 검색하여
위에 나오는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신청하기 전에 꼭 필요한 것이 바로 공인인증서인데요,
공인인증서가 pc에 복사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니 참고해주세요!!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 화면이 나오는데요,
보면 상단 메뉴에 민원안내, 민원신청, 확인서비스, 나의생활정보, 이용안내
이렇게 다섯가지 메뉴 중 민원안내를 클릭하여
세부 메뉴로 나오는 분야별민원을 클릭해주세요.
분야별 민원을 클릭하면 우리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민원들을
분야별로 나뉘어 조금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주민생활을 클릭하고 오른쪽에 있는 메뉴 중 전입전출을 클릭합니다.
그럼 위에 전입전출 관련민원이 쭉 나오는데요,
여기서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를 클릭해주세요.
밑줄이 쳐진 민원의 경우에는 온라인신청이 가능한 민원이랍니다.
클릭하면 해당 상세정보에 대해서 나옵니다.
본 민원은 주민등록상 기재사항이 사실과 다르거나 변경으로 인하여
등록된 사항을 정정하고자 할 때의 신고하는 업무로
즉시 처리가 가능하며 방문해서 진행하고자 하는 분들은 위 구비서류를 확인해주시고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위해서는 오른편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 창이 나옵니다.
회원인 분들은 아이디로 로그인을 진행해주시고 회원이 아닌 경우에도
비회원으로 로그인하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비회원로그인을 클릭하여 신청정보 입력 후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로그인까지 완료가 되었다면 신청서를 작성하면 되겠죠?
오른편에 신청작성예시도 나와 있으니 어려움이 있는 분들은 확인해주세요.
보면 앞서 언급드렸듯이 본 민원은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고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이니 필히 꼭 입력해주세요.
아래 화면이 바로 세대주 분리를 할 수 있는 신청서입니다.
여기에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는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정정 전 세대주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해주세요.
예를 들면 독립을 하기 전에 집에서 살았다면 세대주는 아버지가 되겠죠?
아버지 성함과 정보를 입력하고
정정 후 세대주에 본인의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정확하게 정정 전과 정정 후의 세대조를 입력한 후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세대주 분리가 완료됩니다. 참 쉽죠^^?
지금까지 세대주 분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세대주 분리를 하려고 했던 분들이나 궁금했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구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쉽고 빠르게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으니 유용하게 이용하세요!
늘 즐겁고 웃음 가득한 일들만 생기시기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