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초노령연금수급요건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금의 어르신들은 어떻게보면 국가발전에 큰 도움을 주신분들이시고, 자녀를 키우고 교육을 시키시느라

자신을 희생하고 고생이 많으셨는데 정작 자신의 노후를 챙기지 못하게 되는 어르신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기초연금이란 이런 어르신들에게 도움을 주고 어려운 노후를 보내시는 어르신들을 도와드리기 위한 제도입니다. 



생활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고 연금 혜택을 공평하게 나누어주는 제도로써 2014년 7월부터 기초노령연금제도가 

폐지되고 기초연금 제도가 시행되었다고 합니다. 더 많이, 더 오래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어 

앞으로 더 많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을 합하여 안정적인 연금 혜택을 누리실수있다고 해요! 

그럼 기초노령연금수급요건 자세히 알아볼까요?



먼저 기본적으로 기초노령연금수급요건 해당하는 사항은 만65세 이상으로 한국국적을 가지시고 국내에 

거주하고 계시는 어르신 중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신청기준액 이하인 분들께 드린다고 합니다. 

부부 중 한분만 신청하시는 경우도 부부가구에 해당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같습니다. 

2015년 기초노령연금액은 단독가구 930,000원 / 부부가구 1,488,000원입니다. 

소득인정액 산정방식은 소득평가액+재산의 소득환산액을 더한것이 소득인정액이 계산되는것입니다.

기초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더 자세히 안내되어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럼 기초노령연금수급요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기초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첫 화면에

참여마당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마우스를 갖다대시면 거기에 기초연금 자가진단 이라는 글자가 보이실꺼예요

클릭해줍니다.




기초연금 자가진단을 클릭하시면 이런화면이 뜹니다. 질문에 해당하는 답을 예 / 아니오 를 눌리시면 됩니다.

간단하고 알기쉽게 설문형식으로 진행되어 기초노령연금수급요건 해당하는지 아닌지 알아볼 수 있답니다!

기초연금지급 기준은 기초연금을 신청한 날이 속하는 달부터 지급되며 혹시 신청이 밀려 대상자 선정이 지연되더라도 기초연금은 신청일이 속한 달을 기준으로 드린다고 합니다. 지급 방법은 본인 명의의 계좌로 입금하는것이 원칙이며 다만, 부부 모두 기초연금을 받으시는 경우는 부부 모두가 동의하는 배우자 분의 계좌로 입금된다고 합니다.

오늘 이렇게 기초노령연금수급요건 개념과 지급방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