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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잡동사니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by 우람찬목소리 2015. 10. 26.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알아보기위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란 사업자가 물품 등을 판매할때 물품을 구매자에게 부가가치세를

징수하였다는 거래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전자 서류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사용해서

물품을 공급받는 자에게 교부하도록 규정되어있고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세무조사 및 가산세라는 제도를 통해 규제하고 있습니다.

세금계산서는 공급받는자용 1매와 공급자용1매를 작성하여 그 중 1매를 구매자에게 주면

부가가치세신고 시 매입처별세금계산서합게표에 기재해 제출하고 매입세액공재를 받게됩니다.

나머지 1매는 판매자가 보관해두었다가 부가가치세신고시 매출처별세금계산서 합게표에

기재해 제출하고 부가가치세를 납부하면 된답니다. 그럼 이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려면 먼저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셔야 합니다.

조회/발급 메뉴를 클릭하시고 전자세금계산서 - 발급 - 건별발급을 차례대로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확인이 완료되면 전자세금계산서 일반(사업자) 발급 신청서가 뜹니다.

세금계산서의 종류를 선택하시고, 공급자와 공급받는자 화면에 해당하는 정보를 입력합니다.

공급받는자의 경우는 사업자번호, 상호명, 사업장, 종목, 이메일주소등을 입력하시고

그리고 날짜와 품목입력후 금액 수량 단가를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발급미리보기, 발급보류, 발급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기전 발급미리보기를 통해 빠진내용이 없는지 확인하신 후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기가 완료됩니다.

발급한 전자세금계산서는 삭제가 불가능하며,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받은 승인번호로

전자세금계산서 목록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아까 첫 화면에서 조회/발급 메뉴를 클릭하시고

전자세금계산서 목록조회 버튼을 눌러줍니다. 매출부분을 선택하고 조회기간을 선택한 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된 날짜를 설정해서 조회하기를 누르시면 전자세금계산서 조회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알아보았는데 잘 숙지하시고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