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잡동사니

4대보험 가입확인 알아봅시다.

by 우람찬목소리 2015. 9. 9.

안녕하세요 좋은오후입니다! 오늘은 4대보험 가입확인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4대보험이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으로 나뉩니다. 국민연금은 사업주와 근로자가 반반 부담하며

각각 보험률이 4.5% 이고, 건강보험은 사업주와 근로자가 반반 부담하며 각각 보험률 2.945% 이고, 

고용보험은 근로자가 0.55% , 사업주가 1.40% 부담합니다. 산재보험의 경우는 사업주가 전액부담하며 

직종에 따라 보험료울이 다릅니다. 4대보험 가입확인 증명서를 필요에따라 발급받을 수 있답니다. 



4대보험(국민연금,건강보험,고용보험,산재보험)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국민연금이란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런 사고 또는 질병으로 사망 또는 장애를 입어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생활을 유지할수있도록 도와주는 연금제도입니다. 

건강보험이란 질병.부상에 대한 예방과 치료 등 여러 건강증진에 대한 보험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고용보험이란 근로자가 실직한경우 일정기간동안 급여를 지급하는 실업급여가 있고 구직자에 대한 고용안정사업 및 직업능력개발사업 등의 실시를 목적으로 하는 사회보험 중 하나입니다.

산재보험은 국가가 책임을 지는 의무보험으로 사용자의 근로기준법상 재해보상책임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그럼 이제 4대보험 가입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검색창에 4대보험을 검색하시고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접속하시면 위쪽에 증명서발급(가입내역확인)을 클릭해줍니다.



증명서발급을 클릭하시면, 증명서 신청/발급 글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4대보험 가입확인 조회를 할수있답니다.

그러기 위해 본인확인을 위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조회하신 내용은 발급도 가능하다고하니 편리하게 이용하시면 될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