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좋은아침입니다. 오늘은 새도로명주소찾기 쉬운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014년 1월1일부터 도로명주소 전면사용이 실시되었는데 몇년간 지번으로 사용하다가 1년이 훨씬 지난 지금도 

아직 도로명주소가 낯설게만 느껴지는것같아요. 도로명주소란 도로에 이름을 붙이고 건물에 번호를 붙여 도로명과 건물번호로 알기 쉽게 표기하는 주소라고 합니다. 확실히 도로명과 건물번호를 사용하면 길찾기가 수월해지는것같아서 좋은것 같습니다. 그럼 새도로명주소찾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새도로명주소찾기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검색창에 도로명주소를 검색하시면 새도로명주소찾기 위한 사이트가 뜬답니다. 첫 화면에 바로 보이는 검색창에 도로명이나 건물명 지번에 대한 통합검색이 

가능하니 해당하는 주소를 검색해주시면 된답니다.



도로명주소 홈페이지로 이동하시면 주소연계서비스나 주소정보 구축지원 그리고 주소전환서비스 도로명주소 

도움센터같은 여러가지 메뉴들이 많은데 새도로명주소찾기 외 궁금하신 문의사항들을 골라서 보시면 될것같아요. 

위에 고객지원 메뉴에서 다른사항들을 문의주시는것도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같습니다!



저는 종로구로 검색해봤답니다. 총 116건이나 검색이 됩니다. 

옆에 보시면 우편번호도 나와있고

부가정보와 지도를 이용하셔서 더 정확하고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어요~



지도를 보시면 도로명주소와 지번 그리고 기초구역번호도 함께 나온답니다. 도로정보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6길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도로정보는 기점, 고시일, 종점, 길이, 도로명 부여사유등

상세하게 나와있으니 정확한 정보를 얻으시려면 지도를 확인하시는것도 좋은방법인것같습니다.

새도로명주소찾기 알아보았으니 도로명주소가 어떻게 부여되는지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도로명은 도로구간마다 부여한 이름으로 주된 명사에 도로별 구분기준인 대로, 로, 길을 붙여서 부여되며

건물번호는 도로시작점에서 20m간격으로 왼쪽은 홀수로 표기되고 오른쪽은 짝수를 부여하여 표기됩니다.

도로구간 설정은 직진성 연속성을 고려하여 서에서 동쪽, 남에서 북쪽 방향으로 설정되었다고 해요.

건물번호 부여는 출입구에 인접한 도로의 기초번호 사용을 원칙으로하는데 건물번호 부여 대상은 생활의 근거가 되는 건물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오늘 이렇게 새도로명주소찾기 방법과 도로명주소부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고
댓글